컴퓨터 언어 벤치마크 게임

http://shootout.alioth.debian.org/u32q/

요새는 컴퓨터가 하는 일이 숫자놀이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니 숫자놀이보다 다른 일을 더 많이 하는 것 같은데...

대부분의 경우, 컴퓨터가 쓰는 시간보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드는 시간이 더 중한 경우가 많아서 이런 숫자놀이가 큰 의미가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제가 생각한 이 페이지의 의미라면, C나 Java같이 많이 알려진 언어 말고 더 배울 언어로는 뭐가 좋을까...? 를 선택할 때 약간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뭐가 빠르다 느리다의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언어 목록이 죽 나와주니까 :)

주의사항을 다시 적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 페이지는 언어의 우열을 비교하지 못합니다. 같은 언어도 구현마다 다 다릅니다.
구현의 우열도 단순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 똑같은 프로그램을 돌릴 수는 있어도.

그리고 벤치마크 대상 프로그램은 만델브로트 그림 그리기나 행렬 계산 등 수학과 관계된 것이 거의 다입니다. 수학이라면 이의를 제기할 사람이 팍 줄겠죠...

결과를 보다가, 몇 가지 적어둘만한 사실 - 수학 문제 기준입니다.

- Microsoft의 .NET 구현은 평가 대상에 없습니다...

- 대부분 C나 C++이 가장 빠릅니다.
- Java 속도가 많은 경우 C나 C++에 뒤지지 않습니다. JVM 기술이 절정에 다다른 건가...

- Ruby와 Python은 이런 계산 집중적인 문제를 다루는 데는 별로인 것 같습니다.
- Scala는 Java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많은 경우 Ruby보다는 빠릅니다.

- 스레드 링의 경우 차이가 굉장히 나지만 별로 믿음이 가지는 않습니다. 스레드를 다루는 것은 운영체제마다도 다를 것이고, 구현도 다를 것이고, 언어도 보아하니, C나 C++는 원래 스레드를 다룰 뭔가가 전혀 없는 언어니까요.

여기선 Haskell이 압도적으로 빠르지만, 함수형 언어다 보니 비장의 뭔가가 있을 것도 같습니다. C의 경우엔 일일이 Lock을 걸었다가 풀었다가 하는 것 같이 보이는 것도 있고... JVM 위에서 돌아가는 언어들은 아무리 개념적으로 좋아봐야 한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추측).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Posted by pequt

2009/09/26 20:33 2009/09/26 20:33
,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eyefocus.byus.net/tt/rss/response/378

Trackback URL : http://eyefocus.byus.net/tt/trackback/378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한 마디
증오는 마음에서, 경멸은 머리에서 나온다. 그리고 둘 다 쉽게 통제하기 힘들다.
쇼펜하우어
« Previous : 1 : 2 : 3 : 4 : 5 : 6 : 7 : ... 328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