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Player Down, Textcube Up

먼저... 태터캠프가 끝난지 얼마 되지 않아 텍스트큐브가 1.6으로 판올림을 했습니다. 꽤 노고가 들어갔다는 증거라면, 아무래도 1.5에서 제가 제멋대로 고쳤던 스킨을 그냥 써도 고스란히 그대로 나오는 것으로 금세 알 수 있겠죠. 이전에 1.1 정도에서 1.5로 판올림을 했을 때에는 뭔가 구겨져서 고생을 했지만 이번엔 사이드바와 스킨을 조금 조정하는 정도로 순식간에 완료.

...

인기 멀티미디어 재생 프로그램인 KMPlayer는 최근 2-3주 사이에 기존에 취미삼아 개발을 하시던 강용휘님의 손을 떠나서 많은 사람들의 짜증을 쓸어담는다는 판도라TV로 넘어갔다는 추측이 파다합니다. 최신판이라고 올라온 요새 프로그램에 버그가 많아 그런지 만족하지 못하는 글도 포럼에 많이 올라왔고, 갑자기 등장한 스킨 제작 대회에, 무엇보다도... 프로그램을 내려받는 주소가 판도라TV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죠.

아무래도 사람들이 기분나쁘게 생각하는 부분은 원래 개발하시던 분의 한마디 해명도 없이 악명높은(...infamous지 famous는 아니잖아요) 판도라TV로 어느날 갑자기 사랑받던 프로그램이 넘어갔다는 것입니다. 판도라TV도 원래 개발자분도 꿀먹은 벙어리마냥 그것에 대해서 아무 말도 없는 것이 더욱 수상함을 부추기고 있기도 하고요.

KMPlayer가 넘어갔다는 정황을 보니 유명한 프리웨어였던 Winamp와 Nullsoft의 사례가 생각이 납니다. 사실 저도 Nullsoft의 원래 멤버가 몇 년 전에 이미 Winamp 팀에서 전부 떠났다는 것을 안 게 고작 한두달 전이었는데, 그 영향인지는 모르겠으나 Winamp가 2에서 3으로 판이 올라갔을 때 있는 욕 없는 욕을 다 먹고 나서 다음 판인 5에서 다시 2 기반으로 돌아온 것은 자명한 사실이죠. 그래도 AOL은 Nullsoft를 사들일 때 발표는 하지 않았습니까.

그저 "넘긴다", 이 한 마디를 못 들으니 이런 불쾌함이 생겨서 많은 사람들이... 아니 많지는 않은 것 같으니, 그냥 사람들이 목청을 높이는 것 같습니다. 개발자 한 분이 업무 외에 취미삼아 하시는 일이라도 이젠 많은 사람들이 섭섭해 하게 되었네요. 좀 아쉽습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Posted by pequt

2008/03/04 18:49 2008/03/04 18:49
, ,
Response
No Trackback , 2 Comments
RSS :
http://eyefocus.byus.net/tt/rss/response/317

Trackback URL : http://eyefocus.byus.net/tt/trackback/317

Leav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한 마디
우리 모두 선택을 놓고 결정을 하지만... 끝에 가서는, 선택이 우리를 결정하지.
바이오쇼크 / 앤드루 라이언
« Previous : 1 :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 328 : Next »